리그 오브 레전드/롤 업데이트 변경점

롤 11.23 패치 노트

gametory 2021. 11. 17. 23:27
반응형

롤 2022프리시즌 시즌12 공략 정보 업데이트
2022 프리시즌과 함께 할 롤 시즌12 게임토리와 함께.

리그오브레전드 롤 공략 / 이

롤 11.23 패치 노트

벤트 업데이트 및 소식 💕은 게임토리

💕 롤을 사랑하는 게임 블로거입니다. : leagueoflegends 게임토리입니다~! 💕
해당 챔피언의 카운터 챔피언과 티어를 알아봅시다! 롤 시즌12 시작합니다.

프리시즌 챔피언 공략 및 강의 / 시즌12 2022리시즌 룬 템트리 스킬트리

 

11.23 패치에는 신규 화학공학 및 마법공학 드래곤, 신규 아이템 6개, 업데이트된 아이템 24개, 룬 변경사항 3종 그리고 목표물 현상금이 협곡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옵니다. 새로운 궁극기와 정글 챔피언을 위한 특별 업데이트가 적용된 궁극기 주문서도 다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주에 아케인의 세계로 더 깊이 빠져들어 보세요. 신규 이벤트, 게임 내 테마 업데이트, 비밀스러운 의회 기록 보관소 그리고 온라인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통해 징크스와 바이의 이야기를 감상하세요!

프리시즌은 소환사의 협곡에서 진행되는 진보의 날입니다. 다양한 실험과 발견이 준비되어 있으니 마음껏 혁신적인 모험을 즐겨보세요!

혁신에 관해 이야기할 때 전략적 팀 전투 기계와 장치의 첫 번째 밸런스 패치를 빼놓을 수 없죠.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나 "ahrisoo" 윤
폴 "RiotAether" 포시시드

패치 하이라이트

 

귀염둥이 카페 그웬, 귀염둥이 카페 소라카, 귀염둥이 카페 애니, 귀염둥이 카페 바드, 귀염둥이 카페 시비르, 귀염둥이 카페 블라디미르가 이번 패치 기간에 상점에서 판매됩니다. 2021년 11월 23일부터 아케인 케이틀린, 11월 25일부터 아케인 징크스를 한정된 기간 동안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아케인의 세계로

 모든 전설에는 시작이 존재하며 아케인을 즐기고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스토리는 아케인 시리즈에서 멈추지 않습니다! 아케인에 관한 모든 리그 오브 레전드 콘텐츠를 아래의 링크와 아케인의 세계로에서 확인해 보세요. 
  • 의회 기록 보관소: 아케인에 대해 더 깊게 파고들어 보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아직 다양한 콘텐츠가 남아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클라이언트의 의회 기록 보관소에서 제이스와 바이의 배경 이야기를 통해 각 챔피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 궁극기 주문서: 궁극기 주문서가 돌아왔습니다! 올여름에 등장하여 많은 인기를 끈 궁극기 주문서가 아케인에 등장하는 챔피언의 궁극기를 포함한 새로운 궁극기로 무장하고 다시 찾아왔습니다. 궁극기 주문서 항목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 리그 오브 레전드 아바타 생성기: 아케인에 대해 알아보는 것보다 아케인을 직접 경험하는 것을 더 선호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잘 찾아오셨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아바타 생성기가 출시되었기 때문이죠! 클라이언트나 웹사이트에서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고, 저장하고, 공유하세요.
  • 소환사의 협곡 장식: 아케인이 소환사의 협곡과 칼바람 나락을 장악했습니다! 미니언과 포탑이 RiotX 아케인에 맞춰 새로운 모습으로 단장했습니다. 신규 아케인 테마 로딩 화면, 로딩 화면 정보, 게임 내 음악 등을 이미 눈치채셨나요? 모든 장식은 2021년 12월 10일까지 유지됩니다.
  • 케이틀린 아트 및 지속가능성 업데이트: 케이틀린을 위한 대규모 시각 효과 업데이트가 제이스 및 징크스를 위한 소규모 시각 효과 업데이트와 함께 이번 패치에 적용됩니다. 진보에 걸맞은 변화라고 할 수 있죠. 아트 및 지속가능성 업데이트에 대한 정보는 패치 노트 마지막 부분에서 확인해 주세요.

목표물 현상금

 목표물 현상금은 챔피언 현상금과 함께 불리한 팀에게 역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체계입니다. 불리한 팀이 현상금이 적용된 목표물을 처치하면 추가 골드를 획득할 수 있지만 목표물을 처치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유리한 팀이 승기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불리한 팀에서 목표물 현상금으로 유의미한 골드를 획득하려면 여러 목표물을 처치해야 합니다. 목표물 현상금을 통해 기존의 불리할 때의 전략인 상대방의 실수를 기다리는 플레이에서 대담한 플레이를 펼치는 것으로 바꿔주는 성공적인 체계로 자리 잡기를 바랍니다.

목표물 현상금은 두 팀의 격차가 어느 정도 이상 벌어졌을 때만 활성화되며 양 팀의 미니맵에 표시됩니다. 목표물 현상금이 활성화된 상태의 지고 있는 팀이 목표물을 차지하면 팀원 모두가 목표물 현상금을 나눠 받습니다. 
 목표물 현상금은 경험치, 골드, 처치한 드래곤, 철거한 포탑 등 4개 지표에 따른 두 팀의 격차를 토대로 계산됩니다. 목표물 현상금이 활성화된 동안 불리한 팀이 획득할 수 있는 목표물에 현상금이 적용됩니다. 현상금으로 획득할 수 있는 기본 추가 골드는 아래와 같으며 팀원 모두에게 균등하게 분배됩니다. 
내셔 남작 및 장로 드래곤 500골드
드래곤 및 협곡의 전령 500골드
외곽 포탑 250골드
내부 포탑 400골드
기지 포탑 400골드

 두 팀의 격차가 벌어질수록 획득할 수 있는 현상금이 60%까지 증가합니다. 각 목표물을 처치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골드는 탭 메뉴에서 팀의 목표물 아이콘 아래에 표시됩니다. 
파랑 팀이 불리한 게임입니다. 목표물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현상금이 아이콘 아래에 표시됩니다.
 목표물 현상금은 격차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벌어지면 15초 후에 활성화되고 격차가 좁혀지면 15초 후에 비활성화됩니다. 목표물 현상금이 활성화되었을 때 지고 있는 팀이 전투 중이면 비활성화까지의 시간이 연장될 수 있습니다. 

정글 변경사항

 소환사의 협곡에 두 종류의 신규 드래곤이 추가되며 각 드래곤은 고유 이로운 효과, 영혼 및 지형 변화 효과를 가집니다. 11.23 패치에서는 화학공학 협곡과 마법공학 협곡이 등장할 확률이 일시적으로 두 배로 증가하여 프리시즌 기간에 새롭게 추가된 맵과 드래곤 영혼을 더 많이 플레이해 볼 수 있습니다. 

신규화학공학 드래곤

 화학공학 드래곤은 위험한 플레이를 펼치고, 계산된 위험을 감수하고, 맵의 모든 자원을 차지하기 위해 싸우는 플레이에 적합한 드래곤입니다. 화학공학 드래곤 영혼은 목숨을 담보로 할 때만 가능한 대담한 플레이를 펼칠 수 있도록 합니다. 
화학공학 드래곤 이로운 효과 자신보다 현재 체력이 340~1,020 (레벨에 따라) 높은 적에게 중첩마다 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화학공학 드래곤 영혼 화학공학 드래곤 영혼을 획득하는 팀에는 완전히 처치당하기 전에 일시적으로 두 번째 생명이 주어지는 효과가 부여됩니다. 챔피언은 기본 체력의 80% + 추가 체력의 50%만큼의 체력을 보유한 상태로 부활하고 이동 속도가 75/30% (근접/원거리) 상승한 뒤 점차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부활한 챔피언은 받는 피해가 40% 감소하고 입히는 피해가 33% 감소합니다. 0.25초마다 챔피언의 체력이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화학공학 드래곤 영혼이 궁극기 주문서의 몰락한 용 효과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정답입니다!
화학공학 협곡 정글 네 군데에 가스 구역이 형성되어 구역 내에 있는 챔피언에게 위장 효과를 부여합니다. 가스 구역 내에서 챔피언이 자신보다 현재 체력이 높은 적을 공격하면 최대 10%의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력이 공격하는 대상의 체력보다 340~1,020 (공격하는 챔피언의 레벨에 따라) 적을 때 최대 피해량에 도달합니다.
위장 투명 와드로는 위장 상태인 적의 모습을 드러낼 수 없지만 제어 와드, 수정초 등 투명 상태의 유닛을 감지할 수 있는 효과로 드러낼 수 있습니다. 또한, 위장한 챔피언에게 접근해도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신규마법공학 드래곤

 마법공학 드래곤은 맵을 장악하고, 적을 급습하고, 적 팀을 완벽한 스킬 연계로 한 번에 처치하는 데 적합한 드래곤입니다. 마법공학 드래곤 영혼은 적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고유 번개 효과를 제공하며 이 효과는 팀 전투에서 적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도주하는 적을 뒤쫓는 데 적합합니다. 
마법공학 드래곤 이로운 효과 중첩당 스킬 가속 5 및 공격 속도 5%가 증가합니다.
마법공학 드래곤 영혼 마법공학 드래곤 영혼을 획득하는 팀은 기본 공격 및 스킬 사용 시 둔화를 연쇄적으로 적용하는 독특한 능력을 얻습니다.연쇄 번개는 고정 피해 25~75(챔피언 레벨에 따라)를 최대 4명의 적에게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45/35% (근접/원거리) (+추가 체력 1,000당 5%, +주문력 100당 1%, +추가 공격력 100당 3%) 감소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마법공학 협곡 쌍을 이루는 마법공학 정거장이 맵 곳곳에 생겨 한 지점에서 대응하는 정거장이 있는 다른 지점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마법공학 정거장을 사용하면 잠깐 정신을 집중해야 하며 이동 방해 효과나 피해를 입으면 취소됩니다. 각 마법공학 정거장은 챔피언마다 30초에 한 번씩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람의 드래곤

 바람의 드래곤이 제공하는 이로운 효과는 굉장히 강력하지만 큰 관심을 받지 못했습니다. 이로운 효과가 강력하다고 느껴지려면 높은 궁극기 스킬 가속을 제공해야 하지만 반대로 너무 높은 궁극기 스킬 가속은 게임을 완전히 뒤틀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조정하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바람의 드래곤 효과를 새롭게 변경했습니다. 바람처럼 달려보세요! (바람의 드래곤 영혼  바람의 협곡은 전과 동일합니다.) 
바람 드래곤 이로운 효과 궁극기 스킬 가속 12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이동 속도 +3.5% 증가, 둔화 저항 +3.5% 증가

협곡 바위 게

 처음 생성되는 협곡 바위 게는 게임 초반 결과에 너무 큰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협곡 바위 게 처치 시 획득하는 경험치를 하향하여 중요도를 낮췄습니다. 또한, 첫 번째 협곡 바위 게의 체력과 크기가 감소했으므로 더 빠르게 처치한 뒤 현장에서 사라질 수 있습니다. 
아기 게 이제 첫 번째 협곡 바위 게의 체력이 35% 감소하고 처치 시 획득하는 경험치가 80% 감소합니다. 협곡 바위 게의 하향된 가치에 맞춰 크기가 약간 줄어듭니다. (참고: 80%로 감소된 경험치는 정글 시작 아이템의 기본 지속 효과 사냥꾼으로 획득하는 추가 경험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신규 아이템

 지난 프리시즌에 아이템 체계 업데이트가 적용된 후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 줄어든 마법사, 탱커, 전사 및 암살자를 위한 신규 아이템을 추가했습니다. 

부서진 여왕의 왕관

 마법사 챔피언은 적 팀에 암살자가 있다면 팀 전투 때 아주 멀리 숨어있거나, 초시계를 사용해 생존하기를 바라는 것밖에는 선택지가 많이 없었습니다. 이 새로운 신화급 아이템은 게임 초반 피해량을 희생하는 대신 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마법사 챔피언의 생존을 책임집니다. 
총 가격 2,800골드
아이템 조합식 사라진 양피지 + 점화석 + 증폭의 고서 + 265골드
주문력 70
체력 250
마나 600
스킬 가속 20
보호 (기본 지속 효과) 보호를 받아 챔피언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75% 감소합니다. 보호 효과는 챔피언에게 피해를 받은 후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으면 대기시간 초기화)
평정 (기본 지속 효과) 보호 상태일 때와 보호 효과가 끝난 뒤 3초 동안 10~40(챔피언 레벨에 따라)의 주문력을 얻습니다.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이동 속도 1% 및 주문력 8을 부여합니다.

저녁갑주

 탱커 서포터가 사용할 수 있는 신화급 아이템은 방어 효과만 제공하는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로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의 보호막에 의지하는 대신 공격적인 플레이를 펼치고 전투를 시작하는 데 중점을 둔 신화급 아이템을 추가했습니다. 
총 가격 2,500골드
아이템 조합식 점화석 + 군단의 방패 + 300골드
체력 200
스킬 가속 20
방어력 30
마법 저항력 30
광휘 챔피언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거나 자신이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면 5초 동안 대상과 주변 적 챔피언에게 회개 효과가 적용되어 받는 피해가 12% 증가합니다.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방어력 5 및 마법 저항력 5를 부여합니다.

원칙의 원형낫

 11.17 패치에서 요우무의 유령검을 상향하기 전에 암살자 챔피언이 스킬 가속을 확보할 수 있는 아이템은 상당히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원칙의 원형낫은 신규 전설급 아이템으로 스킬 중심의 암살자 챔피언에게 스킬 가속 효과를 제공하여 승기를 굳히는 데 도움을 줍니다. 
총 가격 3,000골드
아이템 조합식 톱날 단검 + 콜필드의 전투 망치 + 800골드
공격력 55
스킬 가속 25
물리 관통력 10
흐름 (기본 지속 효과) 피해를 입힌 적 챔피언이 3초 이내에 처치되면 궁극기 총 재사용 대기시간의 25%를 돌려받습니다.

그림자불꽃

 마법사를 위한 공격용 아이템은 종류가 다양하지 않고 특히 더 큰 피해를 입히는 것이 목적인 전설급 아이템은 종류가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그림자불꽃은 수많은 보호막을 사용하여 피해를 흡수하려는 적을 상대할 때 엄청난 효과를 자랑할 것입니다. 
총 가격 3,000골드
아이템 조합식 마법공학 교류 발전기 + 쓸데없이 큰 지팡이 + 700골드
주문력 100
체력 200
잿덩이꽃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에게 입히는 피해에 10~20의 마법 관통력이 적용됩니다. 이 수치는 대상의 현재 체력이 낮을수록 증가합니다. (체력이 1,000 이하일 때 최대, 2,500 이상일 때 최소) 최근 보호막을 받은 대상에게 마법 관통력 효과가 최대로 적용됩니다.

혹한의 손길

 마나 소모량이 높은 탱커 챔피언은 팀 전투 시간이 늘어날수록 마나 때문에 아주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제 스킬을 난사하며 반격할 시간입니다. (고마워요, 와일드 리프트!) 
총 가격 2,600골드
아이템 조합식 여신의 눈물 + 점화석 + 루비 수정 + 1,000골드
체력 400
마나 500
스킬 가속 15
경탄 (기본 지속 효과) 마나의 8%만큼 추가 체력을 얻습니다.
마나 충전 (기본 지속 효과) 대상에게 스킬이나 공격을 적중시키면 중첩을 하나 소모해 3의 추가 마나를 얻습니다. 챔피언 대상으로는 두 배로 적용됩니다. 추가 마나가 최대치인 360에 도달하면 아이템이 종말의 겨울로 변합니다.

종말의 겨울

아이템 조합식 혹한의 손길 마나 충전 효과로 획득한 추가 마나가 최대치인 360에 도달하면 변합니다.
체력 400
마나 860
스킬 가속 15
경탄 (기본 지속 효과) 마나의 8%만큼 추가 체력을 얻습니다.
불변 (기본 지속 효과) 적 챔피언을 이동 불가 또는 둔화 (근접 챔피언 전용) 상태로 만들면 현재 마나의 3%를 소모해 3초 동안 100~200(+현재 마나의 5%)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재사용 대기시간 8초). 근처에 적이 둘 이상 있으면 보호막의 피해 흡수량이 80% 증가합니다.

탱커 아이템

 탱커 신화급 아이템은 똑같은 아이템의 모양만 변경한 느낌이 들며 아이템 간의 유일한 차이점은 적을 불태우는 방식입니다. 이번 아이템 업데이트는 탱커 신화급 아이템의 내구력을 유지하면서 각 아이템 간의 차이점을 강조해줄 것입니다. 또한, 탱커 신화급 아이템의 기본 지속 효과로 획득하는 체력을 상향하여 능력치를 보완했습니다.

탱커 전설급 아이템의 경우 정령의 형상을 제외한 모든 마법 저항력 아이템의 내구력이 다소 부족하다고 느껴지기 때문에 대자연의 힘, 심연의 가면 등의 마법 저항력 아이템을 상향했습니다. 

바미의 불씨

 불사르기 효과는 공격로에서 미니언 무리를 처치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하는 효과지만 평소에는 미니언 처치를 방해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불사르기 효과의 편의성을 개선하여 미니언 처치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변경사항은 불사르기 효과를 보유한 모든 아이템에 적용됩니다. 
업데이트불사르기 (기본 지속 효과) 이제 불사르기의 피해를 한 번 더 입으면 처치되는 미니언을 즉시 처형합니다.

서리불꽃 건틀릿

 불사르기 효과를 보유한 다른 탱커 신화급 아이템과 차이를 두기 위해 서리불꽃 건틀릿의 '핵심' 효과인 고립의 광역 기본 지속 효과를 강화했습니다. 이 변경사항은 적을 추격하거나 방해할 때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줄 것입니다. 주의: 빙판을 조심하세요! 
업데이트고립 (기본 지속 효과) 기본 공격 시 적을 둔화시키는 서리 영역을 생성합니다.  기본 공격 시 범위 내의 모든 적에게 20~100(+최대 체력의 0.5%)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서리 영역을 1.5초 동안 생성합니다. 서리 영역을 통과하는 적은 둔화됩니다. (둔화율 및 재사용 대기시간은 전과 동일)
불사르기 (기본 지속 효과) 전과 동일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전과 동일

터보 화공 탱크

 터보 화공 탱크의 불사르기 효과는 흥미로운 효과가 아닌 정글 캠프 처치에 필수 요소처럼 느껴졌습니다. 아이템의 위력을 전부 강력한 한 방으로 집중시켜 적의 공격로에 난입하거나 빠르게 달리고 싶을 때 적합한 아이템으로 재구성했습니다. 
고속 충전 완료 (사용 효과) 전과 동일
신규연료 재충전 (기본 지속 효과) 이동하거나 피해를 입히면 화공 탱크가 차오릅니다. 100까지 중첩되면 다음 기본 공격이 주변 모든 적에게 40~120(+최대 체력의 1%, +이동 속도의 3%)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을 상대로 25%, 몬스터를 상대로 175% 증가)
삭제불사르기 (기본 지속 효과) 피해를 입거나 입히면 주변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업데이트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전설급 아이템에 스킬 가속 5 및 체력 50을 부여합니다.

태양불꽃 방패

 태양불꽃 방패는 가장 비싼 신화급 아이템이지만 능력치는 평균 이하입니다. 아이템의 가격에 맞춰 능력치를 상향했습니다. 
총 가격 3,200골드 (전과 동일)
체력 350 (전과 동일)
스킬 가속 20 (전과 동일)
방어력 30  35
마법 저항력 30  35
불의 손길 (기본 지속 효과) 전과 동일
불사르기 (기본 지속 효과) 전과 동일
업데이트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전설급 아이템에 둔화 저항 5%, 강인함 5% 및 체력 50을 부여합니다.

심연의 가면

 지난 시즌에서 심연의 가면은 적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 수 있는 챔피언을 제외한 챔피언은 사용하기 어려운 아이템이었습니다. 아이템의 효과를 변경하여 마법 피해에 저항하거나 대규모 팀 전투에서 빛을 발하는 공격 및 방어 아이템으로 재구성했습니다. 주문력 기반의 전사와 광역형 마법사가 눈여겨볼 아이템이 될 것입니다! 
총 가격 2,700골드 (전과 동일)
아이템 조합식 거인의 허리띠 + 음전자 망토 + 900골드  점화석 + 망령의 두건 + 650골드
체력 400  450
신규스킬 가속 10
마법 저항력 60  30
업데이트파괴 (기본 지속 효과) 적 챔피언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면 5초 동안 해당 챔피언이 받는 피해가 15% 증가합니다.  주변 적에게 저주를 내려 마법 저항력을 5+추가 체력의 1%(최대 20)만큼 감소시킵니다. 저주를 내린 적 한 명당 마법 저항력 7을 얻습니다.

대자연의 힘

 대자연의 힘은 적응형 투구의 빈자리를 채우는 아이템으로 구상되었지만 마법 저항력과 이동 속도 중첩을 모두 쌓을 때까지 온전한 가치를 보이지 못했습니다. 아이템의 중첩 속도와 효과를 상향하여 강력한 마법 피해를 입히는 조합이나 라이즈, 카시오페아 등 지속 피해를 입히는 마법사를 상대할 때 높은 효율을 보여주도록 했습니다. 
체력 350 (전과 동일)
마법 저항력 60  70
이동 속도 5% (전과 동일)
업데이트흡입 마법 피해를 입으면 이동 속도 및 마법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최대 5회 중첩됩니다. 스킬당 1회씩 중첩됩니다.  적 챔피언에게 마법 피해를 입으면 5초 동안 굳건함 중첩을 1회 얻습니다. (최대 6회 중첩) 적의 이동 불가 효과를 받으면 추가로 중첩을 2회 얻습니다.
신규분산 굳건함이 6회 중첩되면 20% 감소된 마법 피해를 받고 이동 속도가 10% 상승합니다.

기사의 맹세

 기사의 맹세는 아이템의 위력에 비해 저조한 인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맹세한 아군이 입힌 피해량에 따라 체력을 회복하는 효과를 다시 추가하여 기사의 맹세가 양쪽 모두에게 공평하게 작용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폭발적인 피해에 대응할 수 있도록 피해량 감소 효과를 상향하는 대신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삭제했습니다. 
체력 400 (전과 동일)
기본 체력 재생 300%  150%
스킬 가속 10 (전과 동일)
맹세 (사용 효과) 전과 동일
업데이트희생 (기본 지속 효과) 보호 중인 아군이 근처에 있으며 자신의 체력이 최대 체력의 30%보다 높을 때 아군이 입는 피해량의 15%를 대신 입습니다. 해당 아군의 체력이 50% 아래라면 아군에게 접근할 때 이동 속도가 35% 증가합니다.  보호 중인 아군이 근처에 있으면 아군이 입는 피해량의 10%를 대신 입고 아군이 적 챔피언에게 입히는 피해량의 8%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해당 아군의 체력이 30%보다 낮을 경우 대신 입는 피해량이 20%로 증가합니다.

군단의 방패

 군단의 방패 아이템 가격을 낮춰 서포터를 포함한 탱커 챔피언이 더 쉽게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태양불꽃 방패와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는 여전히 강력하기 때문에 아이템의 가격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가고일 돌갑옷은 상대적으로 위력이 부족하므로 아이템 가격도 낮췄습니다. 
총 가격 1,500골드  1,400골드

가고일 돌갑옷

총 가격 3,300골드  3,200골드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조합 가격 200골드  300골드(총 가격 전과 동일)

마법사 아이템

 마법사 아이템의 선택지는 이번 시즌 내내 수가 제한되어 있었으며 특히 주문력 기반의 전사와 광역형 마법사가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 매우 적었습니다. 모든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부 아이템의 위력을 약간 하향하는 대신 모든 주문력 기반 챔피언의 아이템 선택지를 확장했습니다. 

만년서리

 즉시 '값비싼' 공격 아이템이 필요하지 않은 챔피언을 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신화급 아이템을 제공하려 합니다. 새로 추가된 마법사 신화급 아이템인 부서진 여왕의 왕관에 맞춰 만년서리의 가격을 낮췄습니다. 이제 마나가 필요한 챔피언이 게임 초반에 유용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총 가격 3,200골드  2,800골드
아이템 조합식 점화석 + 사라진 양피지 + 방출의 마법봉 + 250골드  점화석 + 사라진 양피지 + 증폭의 고서 + 265골드
주문력 80  70
체력 250 (전과 동일)
마나 600 (전과 동일)
스킬 가속 20 (전과 동일)
빙결 (사용 효과) 전과 동일
업데이트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주문력 15를 부여합니다.  주문력 10을 부여합니다.

악마의 포옹

 악마의 포옹은 주문력 기반 전사, 광역형 마법사 및 더 큰 피해를 입히고 싶어하는 탱커를 위한 핵심 아이템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악마의 포옹은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이템의 중첩되는 저항력 증가 효과를 삭제하고, 주문력 기반 탱커를 위해 근접 챔피언이 사용했을 때의 피해량을 상향했습니다. 
주문력 70  60
체력 350  450
업데이트아자카나의 응시 (기본 지속 효과) 스킬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적을 불태워 매초 최대 체력의 (근접 챔피언 2%/원거리 챔피언 1.2%)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제 적이 불타고 있을 때 추가 저항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신규어둠의 계약 (기본 지속 효과) 추가 체력의 2%만큼 주문력을 얻습니다.

대천사의 지팡이

 이번 시즌에 대천사의 지팡이의 역할은 마나와 주문력을 제공하는 것뿐이었습니다. 대천사의 지팡이를 스킬을 난사하는 광역형 마법사와 전사에 맞춰 업데이트했습니다. 
총 가격 3,000골드 (전과 동일)
아이템 조합식 여신의 눈물 + 증폭의 고서 + 쓸데없이 큰 지팡이 + 915골드  여신의 눈물 + 점화석 + 방출의 마법봉 + 950골드
주문력 65  60
신규체력 200
마나 500 (전과 동일)
업데이트경탄 (기본 지속 효과) 추가 마나의 3%만큼 주문력을 얻습니다.  추가 마나의 0.5%만큼 스킬 가속을 얻습니다.
마나 충전 (기본 지속 효과) 전과 동일

대천사의 포옹

아이템 조합식 대천사의 지팡이 마나 충전 효과로 획득한 추가 마나가 최대치인 360에 도달하면 변합니다.
주문력 65  80
신규체력 250
마나 860 (전과 동일)
업데이트경탄 (기본 지속 효과) 추가 마나의 3%만큼 주문력을 얻습니다.  추가 마나의 1.3%만큼 스킬 가속을 얻습니다.
업데이트창공 (기본 지속 효과) 최대 마나가 5% (+주문력 100당 2.5%) 증가합니다.  소모한 마나의 4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스킬당 최대 25~50+주문력의 10%) 활성화/비활성화가 가능한 스킬은 초마다 체력을 회복합니다.

우주의 추진력

 우주의 추진력은 좋은 아이템이지만 특색이 부족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를 활성화 시기를 앞당겨 빠르게 움직이며 스킬을 사용하는 아이템의 특징을 강조했습니다. 
총 가격 3,000골드 (전과 동일)
아이템 조합식 악마의 마법서 + 점화석 + 루비 수정 + 865골드  악마의 마법서 + 에테르 환영 + 루비 수정 + 850골드
주문력 80  75
체력 200  250
스킬 가속 20  30
신규이동 속도 5%
업데이트마법의 춤 (기본 지속 효과) 주문력이 160 이상일 때 스킬 가속이 20,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한 챔피언을 기본 공격이나 스킬로 3회 공격하면 전투에서 벗어날 때까지 이동 속도가 20%(10%로 점차 감소), 주문력이 40 증가합니다.

지평선의 초점

 지평선의 초점은 사거리가 길지만 내구력이 부족한 챔피언에게 높은 추가 피해량을 제공하는 특수한 아이템입니다. 아이템을 더 많은 챔피언이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총 가격 3,000골드 (전과 동일)
아이템 조합식 마법공학 교류 발전기 + 쓸데없이 큰 지팡이 + 700골드  마법공학 교류 발전기 + 악마의 마법서 + 1,050골드
주문력 115  85
신규체력 150
신규스킬 가속 15
업데이트초강력 사격 (기본 지속 효과) 이제 둔화시킨 챔피언에게도 초강력 사격이 적용됩니다.

공허의 지팡이

 높은 주문력과 적의 마법 저항력을 무시하는 공허의 지팡이는 모든 주문력 기반 챔피언이 사용하는 아이템입니다. 아이템의 위력을 마법 관통력 위주로 조정하여 모든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총 가격 2,700골드  2,800골드
아이템 조합식 역병의 보석 + 방출의 마법봉 + 700골드  역병의 보석 + 방출의 마법봉 + 800골드
주문력 70  65
마법 관통력 40%  45%

도란의 반지

 공격로에서 공격적인 플레이를 선호하는 플레이어를 위해 도란의 반지를 조정했습니다. 불리한 상성에서 챔피언을 상대할 때 마나를 회복하는 것은 중요하고, 이제 전투를 통해 마나를 회복할 수 있으므로 기본 마나 재생 효과는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집중 (기본 지속 효과) 전과 동일
업데이트흡수 (기본 지속 효과)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6을 회복합니다. 마나를 회복할 수 없는 챔피언은 체력 3을 회복합니다.  매초 마나 0.75를 회복합니다.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10초 동안 매초 마나 1.25를 회복합니다. 마나를 회복할 수 없는 챔피언은 마나 회복량의 5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마법공학 교류 발전기

 마법공학 교류 발전기는 너무 공격에 치중된 주문력 아이템이었습니다. 주문력의 일부를 내구력으로 변환했습니다. 이 변경사항은 지평선의 초점을 포함하여 마법공학 교류 발전기로 조합하는 다음 3개의 아이템에도 영향을 줍니다. 
총 가격 1,050골드 (전과 동일)
아이템 조합식 증폭의 고서 + 증폭의 고서 + 180골드  증폭의 고서 + 루비 수정 + 215골드
주문력 40  25
신규체력 150
자극 (기본 지속 효과) 전과 동일

마법공학 로켓 벨트

총 가격 3,200골드 (전과 동일)
아이템 조합식 루비 수정 + 마법공학 교류 발전기 + 방출의 마법봉 + 900골드  증폭의 고서 + 마법공학 교류 발전기 + 방출의 마법봉 + 865골드

밤의 수확자

총 가격 3,200골드 (전과 동일)
아이템 조합식 루비 수정 + 마법공학 교류 발전기 + 방출의 마법봉 + 900골드  증폭의 고서 + 마법공학 교류 발전기 + 방출의 마법봉 + 865골드

물리 관통력 아이템

 암살자는 강력하지만 암살자의 신화급 아이템은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많은 암살자 챔피언이 선혈포식자나 발걸음 분쇄기 같은 신화급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신화급 아이템을 건너뛰고 즉시 요우무의 유령검 같은 전설급 아이템을 먼저 구매했습니다. 독특한 빌드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만 물리 관통력 신화급 아이템은 거의 항상 다른 아이템 빌드보다 부족한 위력을 발휘했습니다. 근접 챔피언의 신화급 아이템과 요우무의 유령검 사이의 차이를 줄이고 원거리 물리 관통력 기반 챔피언은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드락사르의 황혼검

총 가격 3,200골드  3,100골드
아이템 조합식 톱날 단검 + 콜필드의 전투 망치 + 1,000골드  톱날 단검 + 콜필드의 전투 망치 + 900골드
업데이트밤의 추적자 (사용 효과)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 시 65(+추가 공격력의 2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근접 챔피언 75 (+추가 공격력의 30%)/원거리 챔피언 55 (+추가 공격력의 25%))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다른 효과는 전과 동일)

월식

총 가격 3,200골드  3,100골드
아이템 조합식 톱날 단검 + 롱소드 + 흡혈의 낫 + 850골드  톱날 단검 + 롱소드 + 흡혈의 낫 + 750골드
업데이트늘 떠오르는 달 (기본 지속 효과) 근접 챔피언 재사용 대기시간 8초  6초 (다른 효과는 전과 동일)

자객의 발톱

총 가격 3,200골드  3,100골드
아이템 조합식 톱날 단검 + 콜필드의 전투 망치 + 1,000골드  톱날 단검 + 콜필드의 전투 망치 + 900골드
업데이트모래 일격 (사용 효과) 돌진 피해량 65 (+추가 공격력의 25%)  75 (+추가 공격력의 30%) (다른 효과는 전과 동일)

요우무의 유령검

총 가격 2,900골드  3,000골드

신규선제공격

 선제공격은 새로운 영감 핵심 룬으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기 전에 먼저 피해를 입히면 추가 피해와 골드를 제공합니다. 플레이 테스트 기간에는 멀리서 적을 포격할 수 있는 챔피언이나 암살자 챔피언이 사용할 때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출시 후 플레이어 여러분이 보여줄 멋진 모습을 기대합니다! 선제공격 룬에 대한 제작 과정은 여기에서 확인해 주세요. 
선제공격 (기본 지속 효과) 전투 시작 후 0.25초 이내에 적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이나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5골드를 획득하고 3초 동안 선제공격 효과를 얻어 자신의 기본 공격이나 스킬이 모든 챔피언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입힌 추가 피해량만큼 (근접 챔피언 100% / 원거리 챔피언 70%) 골드를 획득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5~15초(레벨에 따라)가 적용됩니다.
선제공격 필수 적 챔피언에게 먼저 피해를 입으면 선제공격의 효과는 발동하지 않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밴시의 장막과 다르게 계속 피해를 입어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삭제프로토타입: 만능의 돌

 선제공격 룬이 도입됨에 따라 플레이어들의 선택을 거의 받지 못했던 프로토타입: 만능의 돌 룬을 삭제하려고 합니다. 만능의 돌 룬의 규칙과 최적화는 너무 복잡해서 추가로 수정할 경우 숙달하기가 더욱 힘들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자칫하면 게임플레이를 완전히 바꿔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마음 놓고 상향 조정을 할 수도 없는 룬이 되어버렸습니다. 
삭제프로토타입: 만능의 돌 (기본 지속 효과) 일정 시간마다 무작위 핵심 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핵심 룬을 사용하거나 지속시간이 종료되면 다음 무작위 핵심 룬이 부여됩니다.

빙결 강화

 일부 챔피언은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빙결 강화 룬의 빙결 광선을 사용하여 스킬 연계를 확정적으로 적중시켰습니다. 굉장히 영리한 사용 방식이지만 의도된 기획은 아니었죠. 새롭게 업데이트된 빙결 강화 룬은 탱커와 강화형 보조술사에게 매력적인 룬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아군을 보호하거나 전투를 시작할 때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업데이트빙결 강화 (기본 지속 효과) 일정 시간마다 기본 공격이 적 챔피언을 둔화시킵니다.  적 챔피언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면 대상에게서 3줄기의 빙결 광선이 자신과 근처 다른 챔피언을 향해 뻗어 나와 몇 초 동안 적들을 35% (+회복 및 보호막 효과 10%당 5%) (+주문력 100당 2%) (+추가 공격력 100당 2%) 둔화시키고 자신을 제외한 아군에게 입히는 피해를 15% 감소시키는 빙결 영역을 생성합니다. 빙결 영역은 3초 (+이동 불가 효과 최종 지속시간의 100%) 동안 유지됩니다.
삭제빙결 광선 (기본 지속 효과) 아이템 사용 효과로 적을 둔화시키면 범위 내의 적을 둔화시키는 빙결 영역을 생성합니다.

치명적 속도

 원거리 딜러를 위한 핵심 룬은 다양성이 부족합니다. 칼날비는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공격 속도를 부여하고, 치명적 속도는 잠시 후 폭발적인 공격 속도를 부여하고, 집중 공격은 잠시 후 폭발적인 피해량을 제공하죠. 치명적 속도는 다른 룬과 비슷한 승률을 보여주지만 다른 룬만큼 인기를 끌지 못했습니다. 특정 상황에서만 사용할 수 있거나 룬 자체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혹은 두 이유 모두이기 때문이죠. 치명적 속도의 최고점을 다른 룬보다 강력하게 조정하고 공격 사거리 증가 효과를 추가하여 룬의 정체성을 강화했습니다. 
삭제치명적 속도 (기본 지속 효과)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1.5초 후 3초 동안 추가 공격 속도를 얻으며 공격 속도 상한을 초과할 수 있습니다. 이 효과가 발동한 상태일 때 챔피언을 공격하면 지속시간이 6초까지 증가합니다.
업데이트치명적 속도 (기본 지속 효과) 공격할 때마다 최소 한 명의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6초 동안 공격 속도(근접 챔피언 15%/원거리 챔피언 5%)를 얻습니다. 이 효과는 최대 6회 중첩됩니다. 최대 중첩에 도달하면 공격 사거리가 (근접 챔피언 50/원거리 챔피언100) 증가하고 공격 속도 상한이 2.5에서 10으로 증가합니다.

https://www.leagueoflegends.com/ko-kr/news/game-updates/patch-11-23-notes/

 

11.23 패치 노트

11.23 패치 노트를 살펴보실 시간입니다.

www.leagueoflegends.com


<롤 시즌12 챔피언 강의 및 유튜브 참고영상>

강의 및 장인의 영상을 보고 연습하면 실력이 2배로 오릅니다. 꼭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롤 공식홈페이지와 OP.GG, PORO.GG 를 활용하여 재밌게 롤을 해보세요! /
[참고사이트] 롤 공식홈페이지 오피지지 포로지지 2022프리시즌 시작! 롤 시즌12도 함께해요.

관련 글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www.op.gg/champion/statistics
kr.leagueoflegends.com/ko-kr

poro.gg/champions?gameMode=aram
#롤신챔 #신스킨 #롤강의 #롤챔피언 #롤공략 #롤 #리그오브레전드 #롤시즌12룬 #롤시즌12 #롤프리시즌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LOL Update Patch Attack / Pokémon GO, Pokémon GO update information.

롤공략게임토리

https://gamingtory.tistory.com

롤시즌12공략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구독하기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