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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워치 INSIDE OVERWATCH: 밸런스 디자인과 체험 모드

gametory 2021. 4. 2.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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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DE OVERWATCH: 밸런스 디자인과 체험 모드

"밸런스가 완벽하다고 해서 무조건 재미있는 게임인 것은 아닙니다. 우선 재미있게 디자인한 후 밸런스를 맞춰야 하죠. 하지만 이편이 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 오버워치 게임 디자이너 조쉬 노


현세를 초월한 옴닉 수도사의 말마따나, 균형을 찾는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다행스럽게도, 오버워치 팀에서는 환상의 콤비를 이루는 두 명의 디자이너가 누구나 강력하다 느낄 수 있으면서도 압도적이지는 않은 황금 밸런스를 찾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20년 넘게 블리자드에서 일한 베테랑 제프 굿맨은 상위 500위권 플레이어 조쉬 노와 매일 힘을 합쳐, 오버워치 영웅 디자인의 살아 숨 쉬는 생태계를 제작하고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노력합니다. 

최근 제프와 조쉬 2인조는 오버워치 리그 프로 선수, 스트리머, 콘텐츠 크리에이터 등 객원 멤버를 초대하여 함께 작업해왔습니다. 그들은 오버워치 커뮤니티의 가장 적극적인 구성원으로서, 제프와 조쉬 대신 디자이너가 되어 직접 변경 사항을 제안해보는 행운을 거머쥐었습니다. 불가능하게만 보이는 완벽한 밸런스를 찾고, 오버워치 리그 플래시 옵스 체험 모드 토너먼트에서 시험해보는 것이 그들의 목표였습니다. 참 쉽죠?  

2인조의 시간을 잠시 빌려 체험 모드 작업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개발 비화를 듣고, 최근 작업에 참여해 주신 분들을 향한 사과의 말씀을 들어 보았습니다. 


우선 블리자드에서의 경력과 어떻게 디자이너가 되셨는지 알려주시겠습니까? 그리고 게임을 하며 달성한 것이 있다면 얼마든지 자랑해주세요.

조쉬: 저는 2012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전투와 레이드 콘텐츠를 확인하는 QA 애널리스트로 블리자드에 처음 발을 디뎠습니다. 2013년 오버워치에 피격 판정과 영웅 기술 메커니즘을 테스트할 사람이 필요해서 오버워치 팀으로 옮기게 되었죠. 당시 팀 리더는 과거 프로젝트 타이탄(편집자 주: 오버워치 팀이 이전에 작업하던 MMORPG) 작업에 참여했던 분이었어요. 제가 FPS와 PvP 게임을 제법 상위권에서 즐겼다는 걸 알고 계셨기 때문에 저를 그 자리에 추천하셨죠.

오버워치 영웅 QA 서브팀에서 일할 때, GM이자 상위 500위권 플레이어의 입장에서 수많은 피드백과 분석 이메일을 디자인 팀에 보냈어요. 결국 제 이메일이 지긋지긋해졌는지, 2018년에는 제게 게임 디자이너가 되어 영웅을 제작할 기회를 주더군요.

제프: 저는 2000년 12월, 기술 지원 부서에서 전화를 받는 일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2002년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팀에 들어갈 수 있었죠. 스폰 및 전투 디자이너로서 던전과 레이드 작업에 참여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팀에서 일하는 건 매우 즐거웠지만, 슈팅 게임이 제작 중이라는 소식을 듣고 나자 그 게임에서 일하고 싶어 견딜 수가 없었죠. 저는 타이탄 프로젝트 작업에 참여했고, 프로젝트가 취소된 직후 오버워치의 유일한 영웅 디자이너로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무척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한다는 것을 제외하면, 딱히 자랑할 만한 게임 업적이 있는지는 모르겠군요. 제 스팀 라이브러리에만 해도 600개 이상의 게임을 보유하고 있고, 그중 대부분을 실제로 플레이해봤습니다. (편집자 주: 와...)

개인적인 디자인 또는 밸런스 철학이 있으신가요?

플래시 옵스 체험 모드 토너먼트를 생방송으로 시청하실 건가요? 임시 디자이너들이 예상하는 대로 게임이 흘러갈 것 같나요?

오버워치 커뮤니티의 일원과 일하는 것은 어떤 경험이었나요?

이번 OWL 체험 모드에 적용된 변경점 중 어떤 것이 가장 마음에 드시나요? 직접 시험해보고 싶은 변경 사항도 있었나요?

자신의 주 영웅에 무척 재미있지만 밸런스를 완전히 붕괴시킬 변경 사항을 한 가지 추가할 수 있다면, 어떤 걸 바꾸시겠습니까?

이번 체험 모드에서는 직접 협업하셨죠. 하지만 평소 밸런스 디자인을 할 때도 피드백을 참조하시나요?

체험 모드 변경 사항이 확정되기까지 얼마나 걸렸나요? 일반적으로 밸런스 변경점을 제안하고 결정하는 데 얼마나 걸리죠?

오버워치를 개발하면서 겪은 일 중에 가장 좋아하시는 일화가 있을까요?


제프, 조쉬, 그리고 체험 모드 패치 노트에 참여한 모든 분께 박수를 보냅니다. 아직 패치 노트를 안 읽어 보셨다면,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사의 게시일 기준으로 더 이상 게임에서 플레이하실 수 없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news.blizzard.com/ko-kr/overwatch/23652236/inside-overwatch%3A-%EB%B0%B8%EB%9F%B0%EC%8A%A4-%EB%94%94%EC%9E%90%EC%9D%B8%EA%B3%BC-%EC%B2%B4%ED%97%98-%EB%AA%A8%EB%93%9C

 

Inside Overwatch: 밸런스 디자인과 체험 모드

밸런스 디자인 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오버워치 커뮤니티가 완벽한 패치 노트를 제작하는 데 도전한 과정을 확인하세요.

news.blizzard.com

 


<블리자드 게임 관련 유튜브 영상>

강의 및 장인의 영상을 보고 연습하면 실력이 2배로 오릅니다. 꼭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www.youtube.com/watch?v=9yjcSqYadAE

 

 

*블리자드 공식홈페이지 [참고사이트/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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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ldofwarcraf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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