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전드 오브 룬테라/룬테라 소식

[레전드 오브 룬테라] 연구소로 실험하기 2인 전투 전리품 공유

gametory 2021. 5. 20. 20:37
반응형

[레전드 오브 룬테라] 연구소로 실험하기 2인 전투 전리품 공유

롤 시즌11 , 롤 프리시즌 공략을 다루고 있습니다.

💕 롤을 사랑하는 게임 블로거입니다. : leagueoflegends 게임토리입니다~! 💕
해당 챔피언의 카운터 챔피언과 티어를 알아봅시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Exis라고 합니다. 제 정보에 표시된 이미지가 더 익숙하실 수도 있겠네요. 공식적으로 저는 레전드 오브 룬테라 게임플레이 엔지니어링 리드이지만 연구소 팀도 함께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연구소가 어떻게 태동했는지, 연구소란 무엇인지, 그리고 2021년 어떤 점이 변경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들어서며: 게임 운영은 쉽지 않다

작년 레전드 오브 룬테라가 출시된 것처럼 어떤 게임이 마침내 플레이어 여러분께 출시될 때는 본격적인 운영에 앞서 상당히 많은 부분이 조정됩니다. 게임이 살아 숨쉬기 시작하면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해야 하고 엄청난 양의 버그를 수정해야 하며 수많은 신규 플레이어들은 더 많은 것을 기대하게 되죠. 더 많은 카드, 더 많은 이벤트, 더 많은 보드, 더 많은 감정표현 등 모든 것이 더 많이 필요해집니다!

정말 신나는 일이지만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가 어려워지기도 하죠. 플레이어 여러분은 자신이 플레이하는 게임의 품질과 만듦새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해 주시는데요. 신규 기능, 카드 메커니즘, 게임 모드와 같이 새롭고 색다른 요소를 추가할 경우 새로운 요소가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을 수준의 품질과 만듦새를 갖추기까지는 정말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런 시간을 확보해서 새로운 요소를 계속해서 추가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어떨까요? 혹은 새로운 요소가 아주 형편없는 경우도 있지 않을까요?

그 모든 비용과 위험은 게임의 발전을 마비시킬 만큼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일단 게임이 출시되면 새로운 시도가 엄청나게 지연되거나 심지어 게임의 진화가 완전히 멈출 수도 있죠! 그래서 연구소가 시작되었습니다.

연구소: 실제 운영

레전드 오브 룬테라가 출시되면 엄청나게 바빠질 것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계속해서 성장시키고 변화시키고 싶기도 했죠. 그래서 연구소를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운영 중인 게임에서 상대적으로 정말로 쉽게 신규 요소를 시험할 수 있다면 어떨까 생각했죠.

연구소 기획은 단순했습니다. 게임에 별도의 구역을 만들고 “개발 중” 문구를 크게 배치해서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실험 전용 구역이라는 사실을 플레이어 여러분께 아주 명확하게 표시하려고 했죠. 모든 것이 완벽하지는 않을 수 있다는 점을 플레이어 여러분이 이해해주실 것이라고 믿고 연구개발 과정에 여러분이 참여하실 수 있도록 하려는 취지였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의 기대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생각에 주눅들지 않고 실제 플레이어층을 긍정적인 피드백이나 따끔한 일침을 줄 수 있는 수많은 조력자로 참여시키고 싶었습니다!

연구소 팀은 실시간 연구개발을 위해 앞에서 설명한 모델을 마련한다는 임무를 가지고 약 1년 전인 2020년 4월 공식적으로 창설되었습니다. 놀라울 만큼 소규모로 구성된 연구소 팀은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 추후 적용될 수 있는 계획을 입증하거나 문제를 밝혀내겠다는 매우 명확한 목표를 중심으로 아주 신속하게 행동하며 경험을 축적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게임 모드를 시험할 때도 있습니다. 새로운 유형의 카드 콘텐츠처럼 좁은 범위를 시험하는 경우도 있으며 플레이 스타일의 미묘한 차이를 연구하기도 하죠. 어떤 실험을 수행할 때든 저희의 마음가짐은 항상 한결같습니다. 정말 다양한 요소를 시험할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모든 요소가 성공하지는 못할 것이며, 몇몇은 엉망진창일 거라고요. 하지만 선택받은 몇 가지는 정말 근사할 겁니다. 특별히 가능성이 보이는 요소를 발견하면 플레이어 여러분의 생각에 귀를 기울이고 그 시도를 어떤 방식으로든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작년에는 이 모델을 십분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소규모 실험을 실시했습니다. 매 패치마다 신규 연구소를 선보였고 연구소를 제대로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와 기술에 대해 엄청나게 많은 것을 배웠죠. 2021년 현재, 저희는 연구소의 확대와 PVE 및 2대2 모드라는 더 큰 도전을 위해 노력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PVE: 강해진 느낌

[레전드 오브 룬테라] 연구소로 실험하기 2인 전투 전리품 공유

현재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서 맛볼 수 없는 일부 플레이어 경험이 있지만 저희는 앞으로 이것이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가장 좋은 사례 중 하나는 시간이 지나면서 강하게 성장한다는 느낌을 받지 못한다는 것인데요. 자신의 덱으로 아무리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더라도 플레이어로서는 성장할 수 있어도 다음 경기에서 더 강해진 느낌을 받지 못한다는 것이죠. 레벨이 오르거나 새로운 기술을 획득하는 것도 아니고 다음 전투에서 더 높은 능력치를 얻는 것도 아닙니다. 새로운 아이템을 장착하고, 캐릭터의 막강한 모습을 확인하고, 그러한 점을 이용해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가는 것에서 느끼는 만족감이 존재하지 않죠. 힘을 키워가는 경험은 플레이어로서의 만족감과 즐거움을 주기 때문에 많은 게임에서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서는 그러한 요소가 없습니다. 지금까지는 말이죠.

현재 섬세하게 밸런스가 맞춰진 레전드 오브 룬테라 PVP 생태계의 제약으로 인해 힘의 성장을 나타내기가 어려운 상태입니다. 하지만 작년 봉우리를 향한 여정 연구소가 공개된 후, 저희는 PVP 모드 대신 PVE 모드를 통해 힘을 성장시키는 경험의 가능성을 탐색했습니다. AI는 밸런스를 신경 쓰지 않죠. 정말로 허약한 덱을 게임에서 사용해도 PVE 모드의 상대는 달라지지 않습니다. 심지어 불공평한 꼼수를 품 안에 숨기고 있을 수도 있죠. PVE 모드는 스트레스가 낮은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며 룬테라와 룬테라에 살고 있는 인물들을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주는 등 다양한 효과를 보였습니다.

저희가 답을 찾고 싶은 질문은 이것입니다.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기존 게임플레이 규칙과 기존 카드를 이용해서 힘이 성장하는 경험을 맛볼 수 있는 짜릿한 PVE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그러한 경험이 마치 VS 게임 모드처럼 정기적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언젠가 영구적인 게임 모드가 될 수 있을까요?

PVE 경험 1: 봉우리를 향한 여정


달성한 목표

  • PVE에 대한 엄청난 열정
  • 스트레스를 적게 받으며 익숙해지는 환경
  • 기분 좋은 힘의 성장
  • 배경 이야기를 즐길 기회

개선할 부분

  • 너무 짧음
  • 챔피언 선택지가 부족함
  • 카드 추가가 그다지 재미있지 않음

PVE를 향한 첫 번째 시도의 개념은 아주 구체적이고 간단했습니다.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서 로그라이크 장르와 같은 경험을 할 가능성이 있는지 알아보고 싶었죠.

커뮤니티의 피드백은 대부분 저희가 원하는 바와 같았습니다. “더 만들어주세요!”였죠. 해당 연구소 길이가 짧았고 다음 전투가 시작되기 전 새로운 카드를 선택하는 과정이 처음에 강력한 능력을 선택할 때만큼은 재밌지 않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어 여러분의 구체적인 피드백 덕분에 다음 실험에서는 힘이 성장하면서 고유한 가치를 지니도록 하는 데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PVE 경험 2: 전설들의 연구소


달성한 목표

  • 힘을 성장시키는 즐거움
  • 게임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키는 아이템
  • 플레이할 때마다 다른 경험
  • 플레이어는 아직 더 많은 것을 원함

개선할 부분

  • 같은 적이 반복됨
  • 플레이 후 진척도가 없음
  • AI에 추가 개선 여지 있음
  • 탈리야가 약함

전설들의 연구소에 대한 반응은 충격적이었습니다. 저희는 내부적으로 이 게임 모드를 재미있게 즐겼지만 플레이어 여러분의 반응은 예상하지 못했죠.

저희는 많은 분들께서 아주 다양한 이유로 전설들의 연구소를 좋아하고 있으며 엄청난 시간을 들여 플레이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스트레스를 적게 받으며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게임플레이와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이든, 무작위로 받게 되는 특수 능력이 재밌기 때문이든, 아니면 시간이 갈수록 더 강해지는 느낌이 좋기 때문이든, 전설들의 연구소는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기존 플레이어와 신규 플레이어 모두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전설들의 연구소 구성에 개선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명확히 확인되었습니다. 저희는 몇 패치 전 새로운 난이도 단계, ‘다시 받기’, ‘진행 개요’를 추가했을 때처럼 기존 연구소를 점차 개선할 여지를 앞으로 계속해서 탐색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서 힘의 성장과 PVE에 대한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고 발견해야 하는 부분이 더 많이 있다는 생각도 하고 있으니 앞으로 몇 달 후 찾아올 커다란 발전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의 목표는 명확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플레이어 여러분이 계속해서 즐길 수 있는 영구적 경험을 만들어내는 것이죠.

2대2: 친구와 함께하는 레전드 오브 룬테라

올해 하반기에는 레전드 오브 룬테라 플레이어 여러분이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 가능성을 탐색하려고 합니다.

아슬아슬한 승리와 쓰라린 패배, 영리하게 상대를 앞서가는 플레이와 땅을 치고 후회하게 되는 실수들.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서 경험할 수 있는 멋진 순간들이죠. 하지만 스트리밍을 하고 있거나 친구가 바로 옆에서 게임을 관전하지 않는 이상 이렇게 멋진 순간들을 친구와 공유하기는 어렵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저는 친구와 함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을 점점 더 중요하게 여기게 되었습니다. 게임이 잘 될 때와 잘 되지 않을 때를 누군가와 함께하면 사람들과 교류한다는 측면에서 만족감을 느낄 뿐 아니라 모든 순간의 감동을 더욱 크게 느낄 수 있기 때문이죠. 다행히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소셜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은 아주 많다고 생각하며 그 중 몇 가지를 올해 시도할 계획입니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연구소에서 다인용 게임 모드를 실험해 보려고 합니다. 현재 다인용 게임은 상당히 광범위한 유형이 되었으며 카드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선택지도 많습니다. 친구와 함께 랭크 게임에 도전하여 티어를 높일 수 있다면 어떨까요? 아니면 여러 공격로에 걸쳐 진행되는 5대5 MOBA 형식을 재현하는 건 어떨까요? 세계 최초의 진정한 배틀 로얄 카드 게임을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 구현해 보면 어떨까요?! 실제로 5대5 게임은 상당히 괜찮을 것 같네요. 하지만 현재로서는 2대2 모드를 만드는 데에 노력을 집중하려고 합니다.

2대2 형식은 일종의 “최적의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긴밀한 협력을 통해 서로의 성공을 위해 투자하는 경험인 것이죠. 함께 대전을 검색할 친구 한 명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팀을 꾸리고 시간을 맞추기도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이 형식은 연구소 팀이 상당히 빠르게 준비해서 운영하며 시험을 거듭할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한 협동전에 비해 훨씬 빨리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받아서 개선할 수 있기도 합니다.

2대2 경험 1: 공동 전선 및 공동 전선 PVP


달성한 목표

  • 협동 모드의 확실한 즐거움
  • 전장을 공유한다는 참신함
  • 긴밀한 협동
  • 다양한 지역의 고유한 전략

개선할 부분

  • 사전 구성된 덱이 반복됨
  • 진행 속도가 너무 느리게 느껴짐
  • 카드 흐름 때문에 꽉 찬 전장
  • 밸런스 맞추기가 힘듦

이 연구소는 저희가 처음으로 시도한 팀플레이 모드이며 구현을 위해 엄청난 기초 기술 작업이 필요했는데요. 연구소의 구석구석이 매끄럽지 못했음에도 플레이어 여러분은 더 많은 협동 게임 모드의 가능성을 확인하며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셨습니다!

VS AI 버전 협동전 연구소에서 플레이어 여러분은 더 큰 다양성을 요청해 주셨습니다. 플레이어와 적의 덱에 더 많은 선택지를 만들자는 것이었죠. 후속 연구소인 PVP 모드에서는 예측할 수 없는 다른 플레이어를 상대하도록 해서 다양성 문제에 부분적으로 대응하기 시작했지만 4명의 플레이어기 플레이 주도권을 주고받다 보니 게임 진행이 지지부진해졌습니다.

 

2대2 경험 2: 2인 전투: 전리품 공유


저희가 생각하는 달성 예정 목표!

  • 팀원의 전투도 고려
  • 경쟁적 게임으로 발전할 가능성
  • 빌려서 새로운  시험해 보기
  • 11 실력을 키우고 개선하기

저희가 생각하는 개선할 부분!

  • 팀원과의 커뮤니케이션 도구
  • 게임 적응 과정 및 명확성
  • 팀플레이 통합도가 낮음
  • 게임 사이에 비는 시간이 있음

2인 전투는 각 플레이어가 각자 전형적인 형태의 레전드 오브 룬테라 게임을 1대1로 플레이하면서 2대2 모드를 아주 색다른 방식으로 풀어냅니다. 몇 가지 변경사항이 적용되었지만 이 게임 모드에서는 일반적인 게임의 경쟁적 밸런스와 전략적 깊이 대부분을 즐길 수 있습니다. 2인 전투는 장기적으로 유지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언젠가 2대2 랭크 게임 모드의 첫 걸음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목소리를 기다리려고 합니다. 2인 전투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강점과 약점을 정리한 확정적 목록을 만들지는 못했는데요. 저희가 예상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해 주세요.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결과는 며칠 후 실제로 플레이어 여러분께 선보인 후에야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저희는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2대2 형식으로 재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많은 것을 이미 배운 상태이며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친구와 함께 둘이서 또는 셋이서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플레이하면 정말 재밌겠죠. 이러한 방식은 협동 게임플레이에 대한 계획을 세우기 시작할 때 구상했습니다. 체계와 플레이어 역학관계를 적절하게 조정하려면 아주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적절하게 조정할 수 있다면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친구와 함께 플레이할 때도 혼자 플레이할 때처럼 재밌고 경쟁적으로 즐길 수 있을 것이라는 바람을 가져 봅니다.

맺으며

오랫동안 1대1 PVP 경쟁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게임에게는 넘어야 할 산이 크겠지만 연구소에서의 시도를 통해 최고의 PVE 및 2대2 경험을 구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빠르게 움직이고 원대한 계획을 시도하며 앞으로 전진하는 동안 여러분 모두의 목소리에 열심히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종착지가 어디일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그곳이 어디일지 그리고 그곳으로 향하는 여정이 정말 기대됩니다.

이 거친 여정을 기꺼이 저와 함께하며 연구소 하나하나에 엄청난 노력과 창의성을 불어넣어 주신 연구소 팀의 뛰어난 개발자 여러분, 감사합니다.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플레이하고, 연구소를 플레이하고, 저희와 함께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에 동참해주신 플레이어 여러분과 커뮤니티에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런 멋진 플레이어 여러분과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여정을 함께할 수 있어 영광이라 생각하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s://playruneterra.com/ko-kr/news/dev/experimenting-with-labs/

 

레전드 오브 룬테라

리그 오브 레전드의 전략 카드 게임,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서 챔피언을 선택해 나만의 전술을 펼치고 전설이 되어 보세요.

playruneterra.com


<챔피언 강의 및 유튜브 참고영상>

강의 및 장인의 영상을 보고 연습하면 실력이 2배로 오릅니다. 꼭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fQWqy_bAwQ&feature=emb_title 

[레전드 오브 룬테라] 연구소로 실험하기 2인 전투 전리품 공유

 

 

*롤 공식홈페이지와 OP.GG, PORO.GG 를 활용하여 재밌게 롤을 해보세요! /
[참고사이트] 롤 공식홈페이지 오피지지 포로지지

게임토리

관련 글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www.op.gg/champion/statistics
kr.leagueoflegends.com/ko-kr

poro.gg/champions?gameMode=aram
#롤신챔 #신스킨 #롤강의 #롤챔피언 #롤공략 #롤 #리그오브레전드 #롤시즌11룬 #롤시즌11 #롤프리시즌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LOL Update Patch Attack / Pokémon GO, Pokémon GO update information.

롤공략게임토리

https://gamingtory.tistory.com

롤시즌11공략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구독하기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반응형